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건강해야 합니다.
몸에 좋은 제철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인 뿌리채소 우엉!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하여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해서 더욱 좋답니다. 남성과 여성분들 중 다이어트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우엉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그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엉의 분류
우엉은 채소류에 포함되며 100g당 62kcal정도 됩니다. 제철은 1월에서 3월까지입니다.
우엉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어떤 우엉이 좋나요?
o 바람이 들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o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습니다.
o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o 잘랐을 때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2. 연근과 비슷한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o 우엉은 연근과 모양이 다릅니다. 연근은 둥글고 구멍이 있으며 우엉은 긴막대처럼 생겼습니다.
3. 보관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o 보관온도는 0-5도가 적당합니다.
o 보관일은 3일정도 가능합니다.
o 보관법 : 우엉은 저장 시 건조해지면 상품가치가 없어지므로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소량의 경우는 이틀정도 햇볕에 말렸다가 신문지에 싸서 두면 좋습니다.
4. 손질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나요?
o 우엉은 껍질을 솔로 문질러 씻거나 칼등으로 껍질을 긁어 내리며 제거합니다. 우엉을 써는 방법은 거친 섬유소질을 연하게 하는 방법으로 연필 깎듯이 써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세척: 우엉은 먼저 흐르는 물에 잘 씻어 흙이나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표면의 먼지와 잔여물을 제거하기 위해 부드러운 스펀지나 브러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껍질 벗기기: 껍질은 단단하고 쓴 맛이 날 수 있으므로, 야채 껍질 벗기는 칼이나 감자 껍질 벗기기를 사용하여 얇게 벗깁니다. 껍질을 벗긴 후에는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르기: 원하는 크기나 형태로 자릅니다. 일반적으로는 얇게 슬라이스 하거나, 세로로 길게 썰어 사용합니다.
- 물에 담가두기: 자른 우엉은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 물에 담가두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즙을 조금 넣어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요리에 사용: 손질한 우엉은 볶음, 조림, 국물 요리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산지 특성 : 유럽 시베리아, 만주 등지에서 야생하고 있으며 중국과 일본 등지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용되었으나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은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유럽에서는 관상용으로 키우며 중국에서는 약으로 이용했습니다.
섭취 정보
1. 우엉을 어떻게 요리해서 먹을수 있나요?
o 우엉은 아삭아삭한 질감이 있어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에 이용하고 찌개에 첨가하여 독특한 맛을 내기도 합니다.
2. 궁합이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o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우엉을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산성 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며 돼지고기 특유의 누린내도 우엉 특유의 향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꼭 기억부탁드립니다.
3. 그런데 왜 우엉이 다이어트에 좋나요?
o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해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는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 효과를 나타냅니다. 리그닌은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4. 우엉의 영양성분은 어떻게 되나요?
우엉으로 만든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우엉 떡잡채
우엉 떡잡채는 구수한 우엉과 쫄깃한 떡이 조화를 이루는 맛있는 요리입니다.
가. 재료:
- 우엉 100g
- 떡볶이 떡 200g
- 소고기(불고기용) 100g
- 양파 1/2개
- 당근 1/2개
- 청피망 1개
- 홍피망 1개
- 참기름 1큰술
- 다진 마늘 1작은술
- 간장 2큰술
- 설탕 1큰술
- 후추 약간
- 깨소금 약간
-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 재료 손질:
- 우엉은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채 썰어 물에 담가 두세요.
- 떡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줍니다.
- 소고기는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약간, 후추를 넣어 미리 밑간해둡니다.
- 양파, 당근, 피망은 채 썰어 준비합니다.
- 우엉 볶기:
-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우엉을 볶아주세요. 우엉이 투명해지고 약간의 노릇한 색이 돌 때까지 볶아줍니다. 그 후 팬에서 꺼내 둡니다.
- 떡볶이 떡 볶기:
- 같은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떡을 살짝 볶아줍니다. 떡이 겉면이 약간 노릇해지면 팬에서 꺼내 둡니다.
- 야채 볶기:
- 팬에 다시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당근, 피망을 넣어 볶아줍니다. 야채가 살짝 익을 때까지 볶아준 후 우엉을 넣고 다시 한번 섞어줍니다.
- 소고기 볶기:
- 같은 팬에 소고기를 넣고 익을 때까지 볶습니다.
- 양념 넣기:
- 모든 재료를 팬에 넣고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을 추가하여 재료가 잘 섞이도록 볶습니다.
- 마무리:
- 마지막으로 볶아둔 떡을 넣고 모든 재료가 잘 어우러지게 섞어준 후 불을 끕니다. 그 위에 깨소금을 뿌려 완성합니다.
2. 우엉 찹쌀 튀김

우엉 찹쌀 튀김은 바삭하면서도 구수한 우엉과 찹쌀의 조화가 일품인 요리입니다.
재료:
- 우엉 150g
- 찹쌀가루 100g
- 밀가루 50g
- 계란 1개
- 물 100ml
- 소금 약간
- 식용유 (튀김용)
- 깨소금 약간
- 간장 2큰술 (찍어 먹을 간장 소스)
만드는 법:
- 우엉 손질:
- 우엉을 껍질을 벗긴 후 5~7cm 길이로 얇게 썰어주세요.
- 썬 우엉은 물에 담가두어 떫은 맛을 빼줍니다. 약 10분 후, 물에서 건져 물기를 빼줍니다.
- 튀김 반죽 준비:
- 찹쌀가루와 밀가루를 섞은 후, 계란을 넣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을 만듭니다.
- 소금을 약간 넣고 잘 섞어준 후, 반죽이 부드럽고 걸쭉한 상태가 될 때까지 섞어주세요.
- 우엉 튀기기:
- 물기를 뺀 우엉을 반죽에 넣어 골고루 묻힙니다.
- 깊은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중간 불에서 기름을 달군 후, 반죽에 묻힌 우엉을 하나씩 넣어 노릇노릇하게 튀깁니다.
- 튀겨진 우엉은 키친타월 위에 올려 기름을 빼줍니다.
- 마무리:
- 깨소금을 살짝 뿌려 고소한 맛을 더하고, 간장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3. 우엉차

우엉차는 구수한 향과 건강에 좋은 효능으로 유명한 차입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우엉차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재료:
- 우엉 150g
- 물 1리터
만드는 법:
- 우엉 손질:
- 우엉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하게 물로 씻습니다.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기 때문에 껍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깨끗이 씻은 우엉을 얇게 채 썰거나 동그랗게 얇게 썰어줍니다.
- 우엉 말리기:
- 썰어둔 우엉을 햇볕에 말리거나, 건조기를 이용해 수분을 제거합니다. 약 1~2일 정도 말려서 우엉이 바삭해질 때까지 말려주세요.
- 시간이 부족할 경우, 오븐에서 저온(약 80~100℃)으로 1시간 정도 말려도 좋습니다.
- 우엉 볶기:
- 말린 우엉을 팬에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볶아줍니다. 우엉이 노릇노릇하고 고소한 향이 날 때까지 10분 정도 볶습니다. (태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우엉차 끓이기:
- 냄비에 물 1리터와 볶은 우엉을 넣고 중간 불에서 약 10~15분간 끓여줍니다.
- 우엉차가 충분히 우러나면 불을 끄고 체로 우엉을 걸러냅니다.
- 마무리:
- 따뜻하게 우엉차를 즐기거나, 냉장 보관 후 시원하게 마셔도 좋습니다.
팁:
- 한 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며칠 동안 두고 마실 수 있습니다.
- 기호에 따라 꿀을 약간 넣어 달게 마셔도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에 좋은 우엉에 대한 소개와 음식 조리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남성과 여성분들 중 다이어트를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우엉이 특히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건강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우등 생선 "과메기"(11월-1월) 과메기철 과메기생선 과메기김치 과메기쌈 과메기마카롱 (10) | 2024.10.13 |
---|---|
다이어트 식품 "도미"(11월-3월) 도미찜만드는법 도미철 도미참돔 도미종류 (4) | 2024.10.12 |
못생겼지만 담백한 "아귀"(12월-2월) 아귀포 아귀회 아귀수육 아귀채 (4) | 2024.10.11 |
담백 그 자체 "명태"(12월-1월) 명태포무침 명태채무침 명태조림 명태회무침 (4) | 2024.10.10 |
DHA가 풍부한 머리 좋아지는 "삼치"(10월-2월) 삼치회 삼치카레구이 감치데리야끼구이 (7) | 2024.10.09 |